티스토리 뷰

요즘 뉴스를 보는데 '치킨게임' 이란 단어가 종종 나오는 걸 보았습니다.
최근 남북 사이의 치킨게임, 휴대전화업체 사이의 치킨게임 등등...
그래서 도대체 그 의미가 무엇인지 검색을 했어요.

치킨 게임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요약 : 어느 한 쪽이 양보하지 않을 경우 양쪽이 모두 파국으로 치닫게 되는 극단적인 게임이론.

- 내용 : 국제정치학에서 사용하는 게임이론 가운데 하나이다. 1950년대 미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유행하던 자동차 게임의 이름이었다. 이 게임은 한밤중에 도로의 양쪽에서 두 명의 경쟁자가 자신의 차를 몰고 정면으로 돌진하다가 충돌 직전에 핸들을 꺾는 사람이 지는 경기이다. 핸들을 꺾은 사람은 겁쟁이, 즉 치킨으로 몰려 명예롭지 못한 사람으로 취급받는다. 그러나 어느 한 쪽도 핸들을 꺾지 않을 경우 게임에서는 둘 다 승자가 되지만, 결국 충돌함으로써 양쪽 모두 자멸하게 된다.

즉, 어느 한 쪽도 양보하지 않고 극단적으로 치닫는 게임이 바로 치킨게임이다. 이 용어가 1950~1970년대 미국과 소련 사이의 극심한 군비경쟁을 꼬집는 용어로 차용되면서 국제정치학 용어로 굳어졌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정치학뿐 아니라 여러 극단적인 경쟁으로 치닫는 상황을 가리킬 때도 인용된다.

정치학자들은 1950~1980년대의 남북한 군비경쟁, 1990년대 말 이후 계속되고 있는 미국과 북한 사이의 핵문제를 둘러싼 대립 등도 치킨게임의 대표적인 예이다. 국지적으로는 2004년 3월에 일어난 한국의 대통령 탄핵안 가결도 여당과 야당의 극단적인 치킨게임의 결과에서 비롯되었다고 보는 학자들도 적지 않다. 제임스 딘(James Dean)이 주연한 1955년 영화 《이유 없는 반항》에 나오는 자동차 게임도 전형적인 치킨게임이다.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 http://100.naver.com/100.nhn?docid=776526)


테에리 앙리 선수가 축구 경기 플레이 중 설기현 선수에게 팔을 푸닥푸닥 거리며 날개짓을 하며 치킨 흉내를 내서 설기현 선수를 겁장이라고 비하했다는 말이 있었는데요.
(오해라는 글이 나오기도 했었죠.)
아무튼 chicken 이란 단어의 뜻에는 '닭' 이란 의미도 있지만 '겁쟁이' 란 의미도 있습니다.

그런데 정말 위의 치킨게임을 1950년대 미국 젊은이들이 진짜로 했을까요?;; 덜덜..;;
둘다 겁없이 핸들을 안꺾었다면... ;; 치킨게임이 그 당시 유행이었다니... 참 별게 다 유행이네요~

아무튼 최근 안좋은 쪽으로 흘러가는 남북관계가 얼른 원만하게 해결되어서 금강산 관광도 재개되고, 군사 분계선을 통한 육로 통행 제한, 판문점을 통한 남북직통전화 단절 문제 등도 해결되었으면 좋겠네요. (예비군 겨우 다 끝냈는데... ;ㅅ;)

치킨게임... 둘 다 자멸하게 된다고 하잖아요. 삼겹살게임이나 한우게임 해서 같이 나눠먹고 행복하게 잘 살아봐요~;;

댓글